ZEE브레이크 레버가 짧아 어쩔수 없이 트리거시프터로 옮겨왔지만 그립시프터의 편리함과 빠름에 다시 눈길이 가고 마네요. 실물을 보고 브레이크 레버와의 궁합을 맞춰보고 싶은데 여의치가 않네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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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램 그립쉬프트 XO, 새롭게 돌아왔다.
2012-05-15 (바이크매거진) 박창민 기자
과거 핸들을 돌려서 변속하는 새로운 방식과 빠르고 단순한 조작으로 크게 인기를 얻었던 그립쉬프트(GRIP SHIFT)는 내구성의 문제와 변속 정확성의 문제로 그 인기만큼이나 빠르게 시장에서 사라져갔다.
하 지만 스램(SRAM)은 그립쉬프트의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조작성을 좋아하는 라이더들을 위해 완전히 변화시켜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그립쉬프트(GRIP SHIFT)를 출시하였다. XO와 XX 버전으로 먼저 출시된 그립쉬프트 중 XO 버전을 직접 만나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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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촬영 후 기사를 작성하다 보니 쉬프터 부분에 끼워지는 그립부분의 좌우가 바뀐 것을 알았다. 이미 제품은 반납한 상황이고, 기능의 문제는 없지만 이 기사를 참고로 조립할 경우, 위 사진의 그립 부분은 왼쪽 쉬프터 쪽에 위치해야 최적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. |
내구성과 정확성을 높인 그립쉬프트
이 전 그립쉬프트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었던 것은 그립쉬프트의 외벽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충격에 의해 쉽게 깨어졌던 것이었다. 이번 버전에서는 전체적인 부품이 쉽게 깨어지지 않는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졌고, 그 외부를 알루미늄 플레이트로 보호하여 내구성을 높이며 이 부분을 보완하였다.
또한 정확한 변속을 위해 인덱싱 부품을 모두 금속으로 제작하여 오랜 사용에도 정확한 인덱싱을 유지하도록 변화시켰다. 그리고 3줄의 120개 볼을 이용하여 더 쉽고 적은 힘으로도 변속이 가능하게 만든 것이 이번 그립쉬프트의 특징이다.
그리고 쉬프팅 그립과 손잡이용 그립이 일체형으로 조립되어 락그립으로 고정되는 방식을 이용하였는데, 그립을 돌리는 힘에 의해 쉬프터가 돌아가는 현상을 이중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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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거 인덱스 인디케이터는 없어졌지만, 외부 충격에 의한 내구성이 크게 늘어났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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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중으로 방지하고 있다. |
2x10단과 3x10 라인업
왼쪽 그립은 2단 체인링과 3단 체인링에 호환되는 모델이 따로 판매된다. 구매 시에는 자신이 사용하는 체인링이 몇단인지 정확하게 알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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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관적인 케이블 조립
트리거형의 쉬프터는 처음 볼 때 어떻게 케이블을 넣어야 하는지 당황스러울 때가 있다. 하지만 이번의 그립쉬프트는 락링을 빼고 알루미늄 플레이트를 열기만 하면 직관적으로 케이블의 설치 경로가 눈에 보인다.
그럼 한번 자전거에 그립쉬프트를 조립해보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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먼저 그립이 있는 바깥쪽(왼쪽)의 락을 먼저 고정하는 것이 좋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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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간에 유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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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드저스트 배럴을 이용해 미세조절로 정확한 변속을 맞출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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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성이 더욱 좋아진 그립쉬프트
시 간적인 문제와 제품 사용에 대한 한계로 인해 완벽한 변속 테스트를 하기에는 어려웠다. 특히 그립쉬프트의 특성상 장기간 사용에서 발생하는 정확성도 알고 싶기는 하지만 그 테스트는 길게는 1년이 훌쩍 넘게 걸리는 문제라 여기서 거론하기에는 좀 이른감이 있다.
하 지만, 내부에서 테스트를 하며 느낀 점은 확실히 정확해지고 사용성이 좋아진 변속감이라고 볼 수 있다. 정확한 인덱싱 느낌으로 1단계 변속의 어려움도 크게 없었고, 그립쉬프트의 다단계 변속성은 이전보다 훨씬 부드럽고 빨라진 느낌이다. 특히 1단에서 10단까지 한번에 변속할 수 있는 것은 최고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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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 립쉬프트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항상 호불호가 존재했다. 브레이크와 동시에 작동하기 어렵고 그립 부분이 좁아진 것을 싫어하는 라이더도 있고, 그 반면에 직관적이며 빠른 변속성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지형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특징에 반해서 좋아하는 라이더도 있다.
어쨌든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듯 라이더의 마음을 동하게 하는 그립쉬프트는 확실히 매력있는 변속기임에 틀림없다.
관련 웹사이트
HK 코퍼레이션(www.hksram.com)
SRAM (www.sram.com)